연기

노력

myinfo6148 2024. 11. 1. 19:19

누구에게나 이루고 싶은 꿈은 있다. 그 꿈을 이루고자 하는 간절함은 각각 다르다. 그 간절함은 도대체 어디서 오는 것일까 앞으로 다가올 찬란한 내 모습을 보며 더 나은 내일의 위해 나아가기 때문에 간절함이 생기는 것 같다. 그 간절함을 이뤄내기 위해 노력이란 걸 한다. 

 

어렸을때 부터 어른들을 늘 이야기 해왔다. "공부 열심히 해라" "어른들에게 예의바르게 인사해라" "부모님 말씀 잘 들어라" 이 말들은 지금의 나보다 더 어른스럽고 올바르게 자라라는 마음에서 해주시는 말씀이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노력을 하라는 말과 똑같다. 언제나 우리나라 어른들은 노력을 강조해 왔다.

 

강조된 노력은 머리속에 각인 된다. 하지만 각자의 노력하는 방향성이 다르고 상위권이 아닌 이상 노력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시작하더라도 이 방향성이 아닌 것 같아 금방 그만두게 된다. 어른들은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알려주지 않는다. 그저 노력을 하라고만 말할 뿐 정확하게 상세하게 알려주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린 그 노력을 찾으려는 또 다른 노력을 해야 한다.

 

노력하기 위해선 따라오는 것이 있다. 바로 성취감이다. 성취감의 친구가 있다. 이 친구의 이름은 목표다. 작은 목표를 정하고 이뤄낸다면 성취감이 따라온다. 목표가 커지고 난이도가 생길 수록 성취감은 커져간다. 그렇다면 과연 그것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을까? 그러려면 우린 올바른 목표를 설정해야한다.

 

나는 배우가 되는 것이 목표다. 이건 목표가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노력을 하기 위해 좋은 목표가 아니다. 왜냐하면 정확한 과정과 이유 그리고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방향성이 전혀 잡히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작은목표를 세워보자. 나는 연출에게 다시 한번 작업욕구를 생기게하는 배우가 될 것이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연출에게 잘 보이고자 연출이 좋아하는 배우는 무엇일지 연기는 어떻게 해야할지 이 연출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다른 연출은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 노력할 거리들이 생긴다. 내가 해야할 것 들이 생기는 시점부터 노력은 시작된다.

 

다른 목표를 세워보자.

- 돈을 많이 버는 배우가 될것이다. 이 목표는 방향성이 잘못 되었다. 자세히 말하면 배우라는 직업만 가지고 돈을 많이 버는 일을 하면 된다. 그러면 이 목표는 이루어진다. 

다시 목표를 세워보자.

- 뛰어난 연기력의 배우(나) 덕분에 공연이 매진된다.

뛰어난 연기력공연의 매진 이 두가지 키워드가 돈과 배우를 연결 시켜준다. 돈과는 어떻게 연결 될까? 공연이 한명의 배우 덕분에 매진되면 그 배우의 가치는 올라갈 것이고 너나 할 것 없이 그 사람을 캐스팅 할 것 이다. 목표 하나 덕분에 좋아하는 일들이 늘어나고 10만원 받던 페이가 나중에는 수십억의 가치로 올라가 새로운 나의 가능성을 만들어 준 것 이다.

 

그렇지만 너무 추상적이고 높은 목표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작은 목표는 거들떠보지 않는다. 그러나 꾸준함을 곁들이면 그 가치는 대폭 상승한다. 

- 하루에 한번 30분만 책을 읽는다. 

- 하루에 한번 만원을 저축한다.

1년동안 꾸준히 목표를 이뤄보자.

책을 안읽은 사람보다 10950페이지나 더 읽게 된다. 1년동안 대략 35권을 책을 읽을 수 있다. 고작 하루 30분만 투자했는데 말이다.

기본적으로 나갈 지출로 365만원이 모였다. 이 돈을 적금에 넣는다면 주식에 넣는다면 올바른 재태크를 한다면 더 불어나갈 것이다. 핵심은 재태크 할 돈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간단한 노력 말고도 할 수 있는 노력이 있다.

- 일주일에 한번 독백 대사를 발표해 영상으로 남긴다.

- 일주일에 한번 쓰여진 글로 짜집기해 대본을 작성한다.

- 일주일에 한번 일상을 연기로 가져와 생각하는 일기를 작성한다.

어려운 노력이 아니다. 배우가 되려면 이러한 노력정도는 해야될 것이다. 차은우 같은 외모 혹은 박효신의 노래실력을 가지지 않았다면 목표를 이뤄야 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방법들이다. 이 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지금 선보인 것은 그저 간단한 예시일 뿐이다.

 

결론적으로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노력들로 장기적으로 성취감을 받으며 이뤄나가고 그 노력이 쌓여 결과가 생긴다면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다음 스테이지로 올라갈 수 있을테니 또다른 목표가 기다릴 것이다.

 

여러분만의 노력으로 미래의 찬란한 나를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 나도 그렇게 찬란한 내가 되어 다시 이 글로 돌아올 것이다. 서로가 행복한 모습으로 시작을 둘러보며 다시 꿈을 꾸길 소망한다.

'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시 연기  (2) 2024.11.09
연기를 시작하며  (5) 2024.10.25
안톤 체홉 <세 자매>  (7) 2024.10.25
안톤체홉 <갈매기>  (1) 2024.10.25
안톤 체홉(Anton Pavlovich Chekhov, 1860-1904)  (2) 2024.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