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슬랍스키 <연기수업> I 연기 잘하는 법 I
현대예술에서 영화 드라마 연극 뮤지컬에 단 한사람을 언급한다면 단연 스타니슬랍스키입니다.
그의 연기법은 현재 리얼리즘 연기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리얼리즘 연기를 지향하고 사실주의 시대에 살고있는 배우 혹은 연출가 혹은 또다른 예술가들은 스타니슬랍스키의 연기 철학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 일 것 입니다.
지금부터 아주 빠르게 그의 핵심 원칙을 제대로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의 접근법은 단순한 연기 기술을 넘어서 배우가 인물과 상황을 진정으로 느끼고 경험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1. 정서적 기억 (Emotion Memory)
정서적 기억은 배우가 과거의 개인적인 경험을 떠올려, 그때 느꼈던 감정과 비슷한 감정을 캐릭터에 투영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감정 표현이 더 진실하고 생동감 있게 됩니다. 단순히 감정을 흉내내는 것과 달리, 실제로 자신이 경험한 감정을 연기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실천 방법
- 만약 캐릭터가 슬픔을 표현해야 한다면, 과거에 자신이 슬펐던 순간을 떠올려 보세요. 그때 당신이 느꼈던 감정, 주변의 분위기, 그리고 그 감정을 야기한 구체적인 경험을 떠올리면, 그 감정이 자연스럽게 올라올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가까운 사람과 이별했던 경험을 생각해 보세요. 그때의 감정을 기억하며 캐릭터가 처한 슬픔을 연기하면, 연기가 더욱 진정성 있고 자연스럽게 전달됩니다.
하지만, 정서적 기억을 사용할 때에는 너무 감정에 압도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감정에 휘말리기보다는 이를 통제하고 연기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감정을 컨트롤하기 힘들때는 연기를 멈추고 호흡에 집중하며 빠져나오도록 노력해야합니다.
2. <마법의 만약> (The Magic "If")
첫번째 정서적 기억에서 배우들의 트라우마와 감정적인 단점들을 겪은 스타니슬랍스키는 직접 경험하지 않더라도 정서적기억에 버금가는 연기법을 찾기 시작합니다. 스타니슬랍스키는 배우가 캐릭터의 감정을 실제로 경험하지 않더라도 "만약 내가 이 인물이라면 어떻게 행동할까?"라는 질문을 통해 그 인물의 입장이 되어 생각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원칙은 배우가 현실에서 본인이 아닌 다른 인물이 되는 데 있어 상상력을 자극하고, 캐릭터의 상황을 이해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실천 방법
- 예를 들어, 당신이 연기하는 인물이 전쟁터에 있는 병사라고 가정해 봅시다. 현실에서 그런 상황을 겪어보지 않았더라도, "만약 내가 전쟁터에 있다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고 전장에 나간다면?"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는 겁니다.
- 이를 통해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감정적 진정성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상상력은 배우가 다양한 상황에 몰입하게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단, 극단적인 상황이 몰입이 되지 않는다면 아주 작은 것 부터 실천하기 시작하면 됩니다. "만약 내가 TV를 보고 리모콘을 찾고있는중이라면" 과 같이 일상에서 금방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고 가정해 보는겁니다.
3. 행동의 목적 (Objective)
상황 몰입에 성공했다면 그 인물이 어떤 방향성으로 나아갈 것 인지 어떻게 변화하고자 하는지 알아야 할 것 입니다. 여기서 스타니슬랍스키는 연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왜 이 행동을 하는가?’라는 질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모든 대사와 행동은 그 인물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과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아무 이유 없이 이루어지는 행동은 존재할 수 없다는 철학입니다. 캐릭터는 항상 무언가를 원하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존재입니다.
실천 방법
- 연기하는 중에 항상 자신에게 질문하세요. "이 장면에서 내 캐릭터는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를 들어, 로맨스 장면에서 당신의 캐릭터가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순간을 연기할 때, 단순히 '사랑해'라는 대사를 넘어서 "내 캐릭터는 이 순간 진심으로 그 사람의 마음을 얻고 싶어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져보세요. 이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행동이 더 진실되고 설득력 있게 보일 것입니다.
이 원칙은 리얼리즘 연기에서 중간 기둥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핵심입니다. 인물이 나아가고자 하는 뱡향과 무엇을 얻고자 하는 지 더 나아가 왜 이말을 하게되었는지까지 하나의 목적으로 인해 인물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한가지 예시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 "그 물병좀 줄래?"라는 대사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물이 필요해서" 라고 대답한다면 틀린답변은 아니지만 애매한 답변이 됩니다. 그래서 인물의 목적에 대해 더많이 고민하고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죠. 더 나은 목적은 무엇일까요? 바로 "갈증을 해소하려고"라고 대답한다면 그 인물이 왜 물병을 요구했는지 더욱더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정리: 인물의 목적은 욕망과 관련되어있으며 내가 얻고자 하는 것 혹은 해소하고자 하는 결핍과도 관련되어있습니다. 목적을 판단하기에 여러가지 힌트들이 여러분의 대본에 쓰어져 있습니다. 이 힌트들을 통해 목적을 찾아낸다면 사실적인 연기에 한발자국 다가설 수 있을 것 입니다.
4. 무의식적 창조 (Subconscious Creativity)
그렇다면 우리는 얼마나 계획하고 움직여야 할까요? 인물이 어떤 길로 가야할지 목적과 이유가 명확해 졌으니 배우는 그 상황에 몰입하여 행동하기 시작하면됩니다. 스타니슬랍스키는 또한 배우가 캐릭터에 깊이 몰입할 때, 의식적인 노력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영역을 무의식적으로 창조해 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배우는 연기 중에 자신의 본능을 믿고, 장면 속에서 흘러가는 대로 감정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천 방법
- 연기 연습 과정에서 모든 디테일을 철저히 준비하고 나면, 실제 연기에서는 준비한 것들을 어느 정도 내려놓고, 순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감정을 따를 수 있어야 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과 리허설을 통해 기본적인 동작과 감정 표현이 몸에 익어야 하며, 무대 위에서는 너무 의식적으로 연기하려고 하기보다 자연스럽게 캐릭터의 흐름에 따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원칙은 연기의 궁극적인 목적을 설명합니다. 배우는 연기 중에 완벽한 제어를 하려 하기보다는 준비한 바탕 위에 자연스러움을 덧입혀 더 진정성 있는 창조적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또 다른 나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무궁무진한 연기의 세계에 빠져들기 시작할 겁니다.
마무리
스타니슬랍스키의 연기 철학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배우가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상황에 몰입하여 진정한 감정을 찾아가는 실천적인 가이드입니다. 배우가 이런 원칙들을 일상적인 연기 훈련과 연습에 적용한다면 더 깊이 있는 연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